종목구분 경기개요 대상 및 인원
경기부문
로봇스피트레이싱
경기장에서 무선통신으로 로봇을 제어하는 경기로 4륜형 소형 로봇(자동차)를 활용 출발선에서 도착점까지 주행하면서 다양한 미션들을 수행하며 최대한 빨리 도착하며 승리하는 경기로 순발력과 로봇의 창작성을 요하는 종목이다
1인 1팀
(초등 저학년)

1인 1팀
(초등 고학년)
태그아웃
조종 종목으로써 주어진 미션맵 상의 장애물을 회피하며 목표물을 제거하는 대전 종목으로 이동 과정에서 로봇이 경기장에 배치된 지뢰에 닿으면 감점되므로 로봇의 조작 능력과 목표물 제거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조종 능력이 요구는 종목이다.
1인 1팀
(초등부)
로봇씨름
자율주행 로봇을 이용 주어진 경기장에서 상대편 로봇을 경기장 밖으로 밀어내거나 뒤집어버리는 경기로 프로그램 능력과 전략전술를 요하는 종목이다
1~2인 1팀
(초등부)
로봇투포환
당일 제시된 조건에 맞게 로봇팔을 현장 제작 후 미션볼울 잡아 던져 거리마다 놓여진 과녁판 또는 가장 멀리 던진 거리 점수로 순위를 가르는 경기로 로봇에 대한 능숙한 컨트롤과 프로그램이 중요시 되는 종목이다
1인 1팀
(초.중.고등부)
창작부분
부문
로봇창작
다양한 로봇 부품들을 이용해 제시된 주제에 부합되는 임무를 수행하고 창의성과 응용력을 평가하고 발표하는 경기로 창작성을 요하는 종목이다
1~3인 1팀
(초등부)

1~3인 1팀
(중.고등부)
피지컬컴퓨팅
제시된 주제에 맞춰 다양한 종류의 피지컬(하드웨어)과 컴퓨팅(소프트웨어)을 통해 스토리텔링으로 화면을 표현하고 그에 맞는 피지컬을 구성하는 종목으로 범용적으로쓰이는 코딩 프로그램으로 적절한 알고리즘 구사와 코딩 명령어의 활용에 중점을 둔 종목이다
1~3인 1팀
(초등부)

1~3인 1팀
(중.고등부)
소프트웨어
부분
AI자율주행자동차
자동차 로봇을 이용 미로 경기장를 주행하는 종목으로 카메라를 이용하여 레인을 벗어나지 않고 빠르고 안정적으로 주행하여야 하며 AI 프로그래밍 등의 기술적 능력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을 평가하는 종목이다
1인 1팀
(초등부)

1인 1팀
(중.고등부)
코딩카
대회 당일 나누어주는 칼라 블록 명령어들을 사용해 주어지는 미션들을 빠르게 이해하고 수행해 도착점까지 최단거리경로로 빨리 도착하는 경기로 팀원의 혐동심과 알고라즘 문제해결 능력을 요하는 경기
2인 1팀
(초등 저학년)
※ 부문별 참가접수 인원수 및 대회추진위원회의 사정에 따라 일부 종목 변경 될 수도 있습니다.

제 목 다운로드
로봇스피드레이싱 ver1.0 0. 로봇스피드레이싱 ver1.0.pdf
태그아웃 ver1.1(24.08.31) 0. 태그아웃 ver1.1.pdf
코딩카 ver 1.1(24.8.31) 0. 코딩카 ver1.2.pdf
로봇씨름 ver1.0 0. 로봇씨름 ver1.0.pdf
로봇투포환 ver1.0 0. 로봇투포환 ver1.0.pdf
로봇창작 ver1.0 0. 로봇창작 ver1.0.pdf
피지컬컴퓨팅 ver1.0 0. 피지컬컴퓨팅 ver1.0.pdf
AI자율주행자동차 ver 1.1((24.8.23) 0. AI자율자동차 ver1.1.pdf